::::: e-금천뉴스 :::::
구정뉴스 기획연재 금천라이프 구민참여 구민기자클럽
         
행정
문화/복지
경제/세무
교통/건설/주택
보건/환경
동소식
Home > 구정뉴스 > 교통/건설/주택
우리동네 디자인 우리가 직접해요
  
- 우리동네 숨은 예술가들이 그린 아름다운 담장벽화 -
시흥동 곳곳의 담장이 지역 주민들의 참여로 색다른 문화 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서울문화재단 주최 ‘2009 우리 동네 문화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흥2동 동광초등학교외 시흥4동 산기슭 옹벽에 지역 특성을 살린 담장 벽화 사업을 마쳤다. 이 사업은 지역 주민들이 전문공공미술 프로젝트팀과 함께 적극적으로 지역 환경을 개선해 나간다는 점에서 기존 작가 중심의 공공미술 프로젝트와 차별화된다.


◆ 아이들이 그리는 마을풍경 - 시흥2동 동광초 옹벽 경관개선
시흥2동에서는 지난 7월 20일부터 청담어린이집 아이들 30명과 지역 주민 10여명이 함께 마을 걷기 워크샵을 통해 마을을 이해하고, 아이들 눈으로 바라보는 우리마을 풍경 지도를 그리고, 아이들 손으로 시흥동 골목가이드 북을 만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공공미술 프로젝트팀 ‘문화사랑 나눔터’ 미술작가들과 어린이, 지역주민들이 함께 길이 83m, 높이 3m 동광초등학교 옹벽에 타일을 이용하여 우리마을 지도를 그렸다.

◆ 소통을 위한 오해의 극복 - 시흥4동 산기슭길 옹벽 경관개선
시흥4동에서는 ‘소통을 위한 오해의 극복(부제 : 빛으로 이해하다)’을 주제로 옹벽 가꾸기 사업을 진행했다. 지난 7월 16일부터 주민자치위원회·아파트부녀회·통장협의회 등 30여명의 지역 주민들이 참여해 매주 목요일 시흥4동 주민센터에서 주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 옹벽에 들어갈 디자인을 함께 만들었다.

산기슭길을 기준으로 ‘윗동네’, ‘아랫동네’의 2개조로 나누어 공동체를 주제로 연상되는 이미지에 대하여 토론을 하여 한조에서는 ‘벌집과 링’, 다른 한조에서는 ‘물고기와 배’란 주제를 도출해냈다.

이를 병풍구조의 종이에 함께 그려 넣으며 윗동네와 아랫동네 서로의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고 상호소통의 의미를 되새겼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도시디자인과(☎2627-1579)로 문의하면 된다.
* 작성자 : 금천구청 (admin) [ 2009-09-26 ]
이동메뉴 끄기